Browser not supported. Please use Google Chrome or Microsoft Edge to access Ringle.
Back to the list
링글 인사이트
커리어

기존 서비스에 대한 AI 접목법

2025.01.21

타자기에 글을 작성하고 있는 사람의 손 모양이 담긴 인포그래픽.

Ringle 은 사람과 사람을 화상으로 연결하여 영어 교육을 제공하는 서비스였다.

그리고 작년부터 AI 기술을 1) 사람과의 1:1 수업 후 진단/추가교정 제공, 2) AI 튜터 제공 등 영역으로 넓혀나가고 있다.


그 관점에서, 기존 서비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나가는 데 있어 몇 가지 시사점을 배우고 있다.


한 줄 요약은, "사람이 잘하는 것은 사람이. AI 가 잘하는 것은 AI가 담당하면 유저 효용 극대화가 발생한다"



1. 사람과 대화는 사람이 잘한다.

AI 시대에도 사람과 사람 간 1:1 영어는 유저 대상 영어 학습 효과 제고 관점에서 여전히 의미가 있다.

그 이유는, AI 튜터와 대화 시 발화량보다, 튜터와 수업 시 발화량/집중도가 더 높기 때문이다.

사람은 사람과 대화할 때 집중하고 예의를 지키고 긴장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반면, 사람은 아직 AI 를 사람으로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AI 와 대화 시에는 집중도/발화량 등이 감소한다. (AI 기술의 문제라기 보다는, 사람의 문제이다)



2. 객관성/연속성은 AI 가 사람 대비 뛰어나다.

단,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객관성' 그리고 '연속성'은 AI 가 사람 대비 더 뛰어나다.

일례로, Ringle의 원어민 튜터들은 AI 튜터 대비 유저로부터 발화를 이끌어내는 역량은 탁월하지만, 해당 튜터들 마다 성향 차이/기준 차이/관점 차이가 존재하여, 유저의 전-후 수업 맥락을 파악하여 일관적인 교정/피드백을 제공해 주지는 못한다. 튜터마다 성향의 차이가 있어 수업을 이끌어나가는 방식의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고, 관점의 차이가 있어 수업 후 유저가 부족했던 지점에 대한 feedback 의 내용이 일부 상이하기도 하다. 그리고 잘함/못함에 대한 기준 차이가 있어서, 유저가 받는 평점에 튜터마다 일부 차이점이 존재하기도 한다.


다만, AI 는 유저의 모든 수업 내용을 전수 모니터링 가능하고, 기 정의된 객관적 기준에 의해서 유저의 수업 내용/영어 실력에 대한 진단/평가가 가능하다. 그래서, 잘하고 못하고에 대한 정확한 측정, 틀린 내용에 대한 전수 점검/교정, 다른 유저들과의 객관적인 비교 등이 가능하다.



3. 기억에 남는 피드백은 사람 튜터가 준 comment 일 때가 많다.

그런데, AI 의 진단/평가가 객관적이고, 피드백 양 자체가 많다고 해도... 유저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피드백은 AI 준 comment 보다는 사람 튜터가 준 comment 일 때가 많다.

실제로, Ringle 유저 분들께 문의한 결과, 튜터가 준 피드백과 AI가 제공한 피드백 중, 실제 기억에 남아있는 comment 는 튜터가 수업 시간에 해준 말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결국, 배움이라는 것은, 1) 내가 그 배움을 얻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집중했는지?, 2) 배움을 얻기까지의 Context 가 인상적이었는지?, 3) 내가 존중하는 대상으로 부터 받은 평가 내용인지? 등에 따라 그 정도와 깊이가 상이한데, 아무래도 사람은 사람이 주는 피드백에 더 반응하는 듯하다.



4. 비용 효율성은 AI 가 좋다

그렇다고, 내가 좋아하는 튜터와의 수업을 무한정 할 수는 없다. 비용의 압박과 튜터 시간의 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AI 는 사람 튜터와의 수업 후, '아.. 조금만 더 영어로 이야기 해보면 좋겠는데?'의 니드를 가진 유저에게는 괜찮은 대안이었다. 그리고 해당 AI 튜터가 내가 진행한 사람 튜터와의 수업에 대한 context 를 이해한 상황에서 해당 튜터와 유사한 방식으로 질문을 던진다면, 몰입도는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 튜터의 시간의 한계, 비용의 한계를 엄밀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AI 는 꽤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AI 시대에 서비스가 AI 를 활용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유저의 서비스 이용 만족 극대화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관점에서. 기존 서비스에 AI 를 접목해 나가는 방향성 중 하나는, 사람이 잘하는 것은 사람이 집중 & AI 가 잘하는 것은 AI 가 대체해 나가는 것이 시너지 극대화 관점에서 좋다고 생각한다.


Ringle 이 교육 관점에서, 사람의 잘하는 것은 사람이, AI 가 잘하는 것은 AI 가 역할 분담 & 시너지를 만들어 내는 best practice 를 제시하는 회사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


🎊 2025년 신년 🎊
링글 만나보기
Featured Posts
ringle-logo
Product
Customer Stories
Resources
Company
Help Center +82-2-6204-8880
Teens Kakao TalkTeens Help Center +82-2-588-3431
B2B Team | business@ringleplus.com
Weekdays 10AM- 6PM (KST) Lunch Break 1PM - 2PM (KST)
apple-logo-download
google-logo-download
2020 - 2025
For 6 Consecutive YearsKorea Consumer Appraisal Brand

ⓒRingle English Education Service | #401 4fl, 415, Teheran-ro, Gangnam-gu, Seoul, Republic of Korea



Privacy Management Officer: Sungpah Lee
| contact@ringleplus.com
Security-related inquiries: security@ringleplus.com
Privacy-related inquiries: privacy@ringleplus.com

Privacy Policy|Terms of Service